오프라인 교육 갤러리

교육기관/학교 교육포천 영북초등학교 4학년 "영상콘텐츠 창작수업" 교육현장일기

조회수 60

경기도 포천에 위치한 영북초등학교 4학년 친구들과 함께 미디어창작 교육을 진행하는 날입니다.

공립학교이구요. 공립학교에서의 미디어교육은 특별한 날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현재 대한민국에서 미디어교육이 정식으로 초등학교 교육에 포함되어 있지 않기때문에, 공립학교에서 미디어창작 교육을 진행하는것은 특별한 일이기도 하지요.

4학년은 2개반이 있었습니다.  총 4교시에 걸쳐서 4학년 2개반 친구들을 만났습니다.

5학년 학생들과 달리, 한 학년 차이지만 미디어를 바라보는 시선은 조금은 다르다는 것을 현장에서 많이 느끼곤 합니다.


4학년 친구들에게 미디어창작 교육을 창의력 있게 지도하면 참 좋겠다! 라는 결정을 하고, 아이들의 단어추론 게임을 통해서 나온 어휘력을 바탕으로 영상창작을 할수 있도록 유도를 하였습니다.

짧은 시간동안, 우리 학생들이 미디어를 잘 이해하고, 창작을 하는 것이 가장 핵심사항이기도 합니다.

2시간이라는 시간은 정말 짧은 시간입니다. 이 짧은 시간에 4학년 학생들에게 미디어를 교육한다는것은 가장 핵심적인 내용을 공유하고 실행해볼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사항입니다.

4학년 친구들에게는 스마트폰, 태블릿을 주어지기 전에 생각하고 있는 단어를 유추할수 있는 어휘력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먼저 제공하여 주었습니다.


만들고 싶은 단어와 그 단어를 통해서 문장으로 만들어 낼수 있는 문장 만들기 방법을 통해서 미디어창의력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은 영상편집을 쉽고 빠르게 재미있게 할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교육을 하기전과 교육을 받은 이후의 모습은 전혀 다릅니다.

친절한 유성쌤은 우리 아이들이 태블릿, 스마트폰을 그냥 단순히 놀이기구로 사용하는 기기가 아닌, 새로운것을 만들어 낼수 있는 창작도구로 인식할 수 있도록 교육시간에 활용에 대한 부분도 강조를 하고 있습니다.

4시간의 짧은 시간이었지만, 4학년 2개반 학생들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종이와 연필, 그리고 태블릿으로 마음껏 만들어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옆 짝궁과 오랜 시간동안 교실에 있었지만, 이 친구의 생각을 새롭게 엿볼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였습니다.

지금 이 시대의 초등학생들의 올바른 미디어교육은 앞으로 대한민국의 미래를 결정짓는 아주 중요한 교육입니다!!


-------------------------------------------------------


#친절한유성쌤 #초등학교창작교육 #초등학생유튜브크리에이터교육 #초등학교영상교육 #유쌤클래스 #미디어교육강사 #김유성강사

#김유성작가 #나이해방일지 #포천초등학교 #영북초등학교